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척 하는 물콩이

물콩이)핵심기본간호술기<수술전.후 간호>/활력징후/정맥주사/근육주사/피하주사

by 쌍방개 2023.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공부하면서 글을 쓰고 있는 물방개 물콩이입니다. 요즘은 날씨가 별로 좋지는 않네요. 그래도 저녁을 먹고 공부하면서 글을 쓰기 위해 않았네요. 오늘은 수술 전. 후 간호에 대해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 수술 전 간호 -

* 수술 전 준비 사항: NPO(금식), 피부준비, 장 준비, 환자 및 가족에게 심리적 준비, 수술 전 교육(심호흡, 기침, 강화폐활량 사용 설명), 환자 확인 및 수술서약서 확인, 장신구 제거
* 수술 종류에 따른 피부준비 부위와 피부 준비 방법으로는 복부수술은 복부 전체와 침대에 닿는 부위까지, 유두선에서 서혜부 윗부분까지 제모를 해야 하며, 수술 전 샤워는 정상 세균을 줄이고 절개 부위의 박테리아수를 줄일 수 있다. 수술 전 항균비누로 목욕하는 것은 수술 후 상처감염을 감소시키며 삭모가 필요할 경우 가능한 수술시간에 가까운 시점에 실행해야 한다.
*수술 후 폐합병증 예방을 위한 폐 운동법 종류, 목적, 방법으로는 첫 번째 심호흡과 기침으로 폐의 확장을 증진하고 분비물을 폐로 축적하는 걸 예방하기 위해 실시해야 하고, 두 번째 강화 폐활량계로는 기도를 심호흡과 기침이 어려운 대상자에게 무기폐를 예방하기 위해 1시간에 10분씩 해야 한다. 세 번째로는 타진법으로 분비물이 기도에 막혀있거나 폐 내에 달라 붙여 있는 경우에 시행을 하며 진동법은 기도 내 분비물의 이동을 도와 배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수술 후 간호(배액관, barovac Hemovac 관리) -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폐렴, 무기폐, 색전증, 저혈량 쇼크, 출혈, 혈전성 정맥염, 소변정체, 요로계 감염, 오심, 구토, 변비, 복부 팽만, 상처 감염, 상처 열개 등이 있다.
*수술 후 통증 관리로는 치료적인 환경을 제공, 환자 흉복부 수술의 경우 베개나 손으로 수술부위 지지해 주며, IV PCA 적용환자의 경우 사용 방법 교육, 이완요법 및 심상 요법 수행 등이 있다.
*barovac, Hemovac 관리 방법으로는 배액관이 꼬이거나 당기지 않게 고정하고, 배액의 양과 특성 사정, 주기적으로 배약량을 확인하고 비우고, 음압 유지 확인, iv pca 적용부위 피부 상태 관찰, 부작용 설명을 교육한다.

아래 사진은 IV PCA 막대형이다. 실제 병원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수술 후 iv site로 연결해서 오며 n/s88cc, 날페인, 아큐판을 mix을 한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해주길 바라며 병원 방침에 따르면 된다. pca는 부작용이 없는 분들은 refill을 해서 2개를 맞는 환자들도 있다. 수술 후 통증관리에 정말 관심을 많이 귀기우려 야한다
.

< PCA&nbsp; >


나의 생각은 수술 전. 후 간호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수술 전 피부상태, 금식상태, 속옷, 장신구, 틀니 등 여러 가지 확인해야 되는 것들이 많고 수술 후에는 합병증이 오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수술 후 통증관리, 특히 PCA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한 날은 특히나 환자를 잘 관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후 배액관에 색, 양상, 양 등을 잘 확인하여 상처에 대한 부분도 잘 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