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척 하는 물콩이

물콩이) 식도헤르니아(식도열공탈장) Hiatal hernia/역류성식도염/위내시경/대장내시경/위염/만성위염

by 쌍방개 2023.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공부하면서 글을 쓰고 있는

물방개 물콩이입니다.

놀고먹고 다니는 글만 쓰다 오랜만에 공부하는 척이라도 해야지

하면서 글을 쓰려고 앉았는데요.

이렇게라도 앉아서 책도 보고 인터넷으로 검색도 하면서

공부를 해야 조금이라도 하는 거 같아요

놀기 시작하면 계속 놀고 싶어 져 큰일입니다. ㅎㅎ

오늘은 식도헤르니아(식도열공탈장)에 대해 공부를 해야 보려고 합니다.

 

식도헤르니아(식도열공탈장) Hiatal hernia 이란?

식도헤르니아는 가로막(횡격막) 내에 있는 식도 구멍을 통해 위와 다른 복부장기가 탈장된 상태로 즉 가로막 탈장이라고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식도는 횡격막에 뚫린 구멍(식 도열공이라고 함)이 헐거워지거나 넓어져 위의 일부가 횡격막 위로 위가 올라오는 것이다.

 

병태생리로는 가로막의 식도와 미주신경이 지나가는 지점이 취약하여 발생, sliding 탈장(직접탈장)에서는 하부 식도 위조임근이 흉곽 내로 밀려들어오면서 위장의 일부가 가로막 상부로 올라온다.  Rolling 탈장(간접탈장) 하부식도 위조임근은 가로막 아래 제 위치에 있으나 약해진 가로막 쪽을 위의 일부가 밀고 올라간 형태로 역류는 없으나 폐색, 장감금, 장꼬임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위산의 역류가 없으면 뚜렷한 증상이 없고, sliding 탈장의 주요 문제는 위산역류로 식후 30~60분 후 속 쓰림으로 복장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며 누워있으면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치료로는 H2 길항제(ranitidine famotisine), 양성자펌프억제제를 처방, 상부위장관내시경검사를 통하여진다 하고 증상이 심하고 탈장이 꼬이면 복강경위바닥주름성형술을 시행할 수 있다.

 

식도헤르니아(식도열공탈장)는 위내시경 검사 상 가끔 볼 수 있다. 위식도역류를 감소시켜 주는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어떠한 증상이 내 몸에서 나타나면 언제든 위내시경을 꼭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내 몸은 소중하니깐요~~

오늘은 간단히 공부하였고 어렵지 않은 것으로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제7판 상권 성인간호학 황옥남외 8인

반응형

댓글